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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상반기에도 지방(광역시 제외, 중소도시 한정)에서 대형 건설사의 브랜드 아파트 인기가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에선 유독 대형 건설사의 브랜드 아파트의 공급이 많지 않다는 점과 함께 이를 바탕으로 향후 투자가치까지 기대할 수 있는 점이 주원인으로 판단된다.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충남의 1순위 청약자 13만9,870명 가운데 87%(12만1,536명), 강원 전체의 78%(1만2,865명 중 1만89명) 수요자가 대형 건설사의 브랜드 아파트에 청약통장을 넣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 경남(71%), 제주(69%), 경북(63%) 등 지역도 대형 건설사 브랜드 아파트의 쏠림 현상이 뚜렷했다.
같은 시군구 내에선 중소건설사 브랜드와의 청약경쟁률 차이도 컸다. 전북 군산시에 공급된 포스코건설의 ‘더샵 디오션시티 2차’와 HDC현대산업개발의 ‘군산 호수공원 아이파크’는 각각 58.77대 1, 55.79대 1의 평균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반면 중소건설사의 브랜드 아파트는 0.02대 1에 그쳤다.
또 경남 창원시에 공급된 대우건설, 쌍용건설의 ‘창원 푸르지오 더 플래티넘’은 1순위서 평균 18.2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지만, 나머지 중소건설사의 브랜드 아파트는 1.09대 1을 기록하거나 0.27대 1의 평균 청약경쟁률을 나타낼 정도였다.
이는 동일한 행정구역내 위치해 있더라도 소위 이름값에 기인한 시세차익이 큰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실제 KB부동산시세에 따르면, 경남 창원시 성산구 가음정동 일원에 있는 대우건설의 ‘창원 센텀 푸르지오’ 전용면적 84㎡는 지난 6월 7억9,000만원에 거래된 반면, 이 단지와 맞닿아 있는 중소건설사의 브랜드 아파트는 동일 면적이 5억4,800만원에 그쳤다. 두 단지의 매매가 차이는 약 2억4,000만원에 달했다.
또 경북 경산시 중산동 일원에 있는 GS건설의 ‘중산자이1단지’ 전용면적 84㎡는 7월 6억3,888만원에 거래된 반면 바로 옆 단지인 중소건설사의 브랜드 아파트는 동일면적이 지난 6월 5억500만원에 거래된 것으로 나타났다. 두 단지 모두 대형마트와 인접해 있음에도 매매가는 1억원 이상 차이가 났다.
분양권 전매로 단기간 내 얻는 웃돈도 수천만원이 기본이다. 지난 5월 분양된 ‘군산 호수공원 아이파크’의 경우 전용면적 84㎡ 분양권은 7월, 분양가(3억2,100만원) 대비 9,600만원이 오른 4억1,700만원에 거래됐고, 같은 5월에 분양된 ‘속초디오션자이’ 전용면적 84㎡도 7월, 분양가(4억7,880만원) 대비 1억8천만원 가량 오른 6억5,924만원에 거래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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